한산도와 여수, 한려해상!_국립공원 연계여행

TEEJAY의 그대, 여행하는가! #093
360개 섬의 해상경관과 풍부한 어족자원으로 유명
p1065580973003704_453_thum.jpg
▲TEEJAY

 

[한산도와 여수, 한려해상!]

 

한산도와 여수 두 지명의 첫 글자로 지어낸 한려해상 국립공원은 크고 작은 360개의 섬이 연출하는 빼어난 해상경관과 풍부한 어족자원으로 유명한 곳으로 이순신의 유적지가 많은 곳이기도 하다.

 

동백, 비자, 치자, 유자나무 등은 물론 춘란, 풍란 등이 자생할 정도로 온화한 기후의 지역이기도 하다.

 

p1065580973003704_309_thum.jpg
▲TEEJAY


[한려해상의 국립공원 100경]

 

한려해상 국립공원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국립공원100경은 미륵산에서 바라본 한려수도, 소매물도 등대섬, 해금감, 사천지구 다도해이다.

 

국립공원100경은 심미적으로 아름답거나 정감적으로 느껴지는 지형, 식생, 동-식물, 자연현상 등의 [자연]요소와 문화유산, 촌락, 생활상 등의 [역사-문화]요소중에서 국립공원광리공단이 선정한 국립공원대표경관이다. http://ecotour.knps.or.kr/landscape100/index2.asp )


p1065580973003704_694_thum.jpg
▲TEEJAY

 

[대표적인 코스]

 

한려해상 국립공원은 해금강, 한산도, 사천, 노량, 남해금산, 여수오동도지구로 총 6개 지구로 분할 관리되고 있다.

 

해금강지구는 오랜 세월 풍수로 만들어진 층암절벽이 금강산의 해금강을 연상시킨다하여 해금강이라 불리워지기 시작했다.

 

동백숲과 노송 그리고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며, 천연기념물 팔색조와 아비도래지의 번식지도 있는 곳이다.

 

한산도지구는 삼도수군 통제사로 승격된 이순신이 본영으로 삼고 한산대첩의 대승을 이룬 전승지로, 제승당·대첩문·충무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충렬사·세병관·착량묘, 비진도의 팔손이나무자생지(천연기념물 제63호) 등이 있다. 

 

사천지구는 남일해수욕장과 각산산성·대방진굴항 등이 있이 있는 사천지구는 백로와 왜가리 번식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노량지구는 이순신이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하동군-남해도의 일부와 노량해협을 비롯한 주변 바다지역인데, 남해대교로 연결되어 있다.

 

남해금산지구는 2㎞의 백사장과 노송이 어우러진 상주해수욕장은 물론 38경(景)으로 유명한 곳이다.

 

여수오동도지구는 토끼 모양을 한 약 12㏊규모의 섬인 오동도는 740미터의 방파제로 육지와 이어져 있다. 한려해상공원의 기점이자 종점이기도 한 오동도는 동백나무와 대나무 숲, 특히 충무공이 화살을 만들어 왜적을 물리쳤다는 시누대가 유명하다.

 

[유의사항]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교통은 비교적 다양하거나 편리한 편은 아니므로 가고자하는 목적지와 코스를 잘 선정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다.

COMMENTS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eave a reply

Name*
Password*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Your Comment*